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정치]외통위,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645
2015-03-13 10:26:00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3일 전체회의를 열고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여야는 앞서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으나 야당이 보고서 채택에 난색을 표명하면서 통과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이 ‘부적절’ 입장을 부대 의견으로 보고서에 달아 통과시키기로 합의해 막판 파행은 면했다.

외통위는 보고서에서 “홍 후보자가 통일정책과 남북관계를 책임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으며 통일부 장관으로서 통일부의 주요정책과 당면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남북관계 현안을 잘 풀어나갈 적임자로 판단된다”며 적격 의견을 담았다.

그러면서 “드레스덴 구상,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통일준비위원회 등 통일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통일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등 현 정부의 통일 정책과 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복잡한 한반도 정세하에 통일정책을 추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남북관계 개선에 장애가 되고 있는 5·24조치에 대해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정부 기존 입장을 답습한 채 진전된 입장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논문 표절과 세금 탈루 등 도덕성에도 큰 흠결이 있다”는 점도 부대의견에 명시했다.

이날 청문보고서가 채택됨에 따라 홍 후보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 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통일부 장관에 취임하게 된다. 이로써 홍 후보자를 비롯해 유기준 해양수산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의 장관후보자 모두 인사청문보고서가 상임위를 통과하게 됐다.

http://www.polinews.co.kr/news/article.html?no=22966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