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경제>한은 올해 첫 기준금리 2.0% 동결…내달 인하 전망 나와[종합]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639
2015-01-16 11:35:00

가계부채 문제 부담과 향후 경기 관망 필요성 때문에

 

 한국은행은 15일 올해 첫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이달 기준금리를 종전 수준인 2.00%로 동결했다.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부담과 향후 경기 전망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현재의 경기지표를 두고 볼 때 경기 회복세가 느리고 저물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2, 3월에는 기준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정례회의를 통해 1월 기준금리는 연 2.00%에서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과 10월 두차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 후 3개월째 동결이다.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사전에 어느정도 예상됐던 부분이다. 한은은 그동안 현 금리 수준을 완화적 수준이라고 밝히며 현 상태 유지를 암시했었다.

특히 가계부채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금리를 또 다시 인하할 경우 가계부채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 한은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전문가들은 국내외 경기지표를 볼 때 국내 경기 회복세가 느리고 저물가 추세가 지속된다면 2월 내지는 3월에는 한은도 금리를 인하할 수밖에 없다고 내다보고 있다.

추가로 금리가 낮아지면 한국 경제는 처음으로 ‘기준금리 1%대 시대’를 맞게 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