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해수부, 해양생명유전자원 정보지원센터 누리집 개편... 획득·반출은 온라인 신청도 가능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57
2020-10-01 20:30:00

▲해양생명자원 ABS 정보지원센터 누리집 화면(개편 후)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생명자원 ABS 정보지원센터 누리집 화면(개편 후)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수습기자] 해양수산부(해수부)가 국내외 해양생명유전자원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ABS 정보지원센터 누리집을 대폭 개편한다. ABS란 유전자원 접근 시 제공국의 사전 승인과 발생하는 이익의 공유를 의무화하는 국제협약이다.

먼저, 국내 해양생명유전자원을 외국인 등이 획득하거나, 내국인이 외국으로 반출하고자 할 때 ABS 정보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신청 후에는 실시간으로 처리현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가별 자원 접근 절차 및 이익 공유 조건, 국내외 동향, 상담 서비스 등 방문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메뉴를 전면에 배치하고, PC 외에 모바일이나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로 누리집에 접속해도 화면의 크기와 메뉴가 자동으로 설정될 수 있도록 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해수부는 누리집에서 해외 해양생명유전자원을 활용하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나고야의정서 절차 등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안내할 계획이다. 또 주요 국가들의 해양생명유전자원 접근 및 반출 절차에 대한 지침서도 만들어 연 1회 제공한다.

김인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 ABS 정보지원센터 누리집 개편에 따라 관련 기업 등이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됨은 물론, 강화된 상담 서비스를 통해 외국자원 활용 절차 위반에 따른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유용한 해양생명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활용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