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국토도시계획학회, 대도시권 계획체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2975
2017-05-16 15:05:00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는 지난 15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광역적 도시관리를 위한 대도시권 계획체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대도시의 광역화, 초연결사회의 도래 등 환경변화에 발맞춰 대도시권 차원의 자생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광역적 행정효율화의 필요성과 실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김홍배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의 환영사와 이제원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의 축사로 시작됐다.  

이어 김현수 단국대 교수의 ‘초연결사회 새로운 국토도시정책으로서의 대도시권계획’, 이주일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의 ‘광역적 도시관리를 위한 서울대도시권 계획·관리체계 개편방안’ 김태환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대도시권 계획수립의 방향과 과제’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주제발표 후에는 허재완 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김영수 한국산업연구원 지역발전연구센터 소장, 이동현 부산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장, 이상대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종현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정의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과장, 최진석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과장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국토도시계획학회 관계자는 “프랑스의 그랑파리플랜, 일본의 대도시권계획, 중국의 징진지대도시권 등 세계 주요 대도시권은 오래 전부터 통합적 계획 시책을 펴오고 있다”며 “이번 정책토론회는 광역적 계획·관리체계개선 필요성을 공감하고 향후 정부와 지자체 협력에 바탕을 둔 개편방향 모색을 위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