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경제] 산업은행, 낙하산 인사 금지 등 혁신안 발표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527
2016-10-31 20:09:24

산업은행, 낙하산 인사 금지 등 혁신안 발표


[폴리뉴스 강준완 기자] 산업은행은 구조조정기업에 산은 퇴직 임직원의 상근·비상근직 재취업 등 일명 낙하산 인사를 전면 금지한다.  

산업은행 KDB혁신위원회는 31일 여의도 본사에서 조직쇄신·기득권 포기·재발방지 등 ‘산업은행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혁신안은 ▲출자회사 관리체계 전면 개편 ▲구조조정 강화 ▲철저한 자구노력및 인사·조직운영 혁신 ▲투명경영 위한 지배구조 개선 ▲미래 신성장 지원체계 확립 등으로 구성됐다.

우선 보유중인 출자회사에 대한 매각계획 수립 및 다양한 매각방식으로 신속 매각하고, 출자목적이 달성된 보유주식의 시장가격 매각원칙을 정관·내규 등에 규정화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또 투자자산 매각, 조건부자본증권 발행 등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정책금융 재원으로 활용한다.

인력축소·보수삭감 등 자구노력도 조속 이행된다. 업적·역량 중심의 평가체계로 전환하고, 순혈주의 타파를 위해 외부전문가 채용을 확대한다. 또 부행장급 부문을 9개로 축소하고, 8개 지점 축소계획을 내년말까지 조기 이행한다. 

산은 관계자는 “그 동안 체계적인 출자회사 관리시스템과 관리역량 부재로 방만경영 방치와 산은의 건전성 악화를 초래했다”면서 “혁신안으로 낙하산 인사를 사전에 철저히 예방하고, 출자회사 관리체계를 새롭게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