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정치]조윤선 “5.16, 혁명인지 쿠데타인지 역사적 평가 계속되는 중”
상생과통일 포럼 조회수:491
2016-08-31 19:12:00

[폴리뉴스 김동용 기자]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31일 5.16 군사정변에 대해 “(혁명인지 쿠데타인지) 공과에 대해서는 역사적 평가가 계속되고 있는 중”이라며,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서 군사정변으로 표현된 건 알고 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2013년 여성가족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5.16이 혁명인지, 쿠데타인지 묻는 질문에 평가할 만큼 공부가 안 되어 있다고 답변했는데, 지금은 공부가 좀 됐느냐”는 교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 후보자는 “한일위안부 합의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안 의원의 질문에는 “고심에 찬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안 의원이 “조 후보자의 서면답변에서는 한일양국이 충실하게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고 답했는데, 그럼 소녀상도 철거해야 하는 것이냐”고 다시 묻자, 조 후보자는 “정부가 결정해야 할 일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동의하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 후보자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건국절 용어 논란’에 대해서는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광복절 축사 때 건국 50주년이라고 했듯이 그 용어는 여러 면에서 사용되어 왔다”며 “건국 용어를 쓴다고 임시정부의 법통을 경시하는 건 아니다”고 주장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