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보마당 Current Issue

Current Issue

게시글 검색
[경제·금융교육이 미래다] 우리은행③
상생과통일포럼 조회수:1075
2016-08-10 00:13:12
여름방학을 맞아 미래 금융선진국의 주역이 될 학생들 대상 경제·금융교육이 풍성하게 열리고 있다. 금융캠프는 물론 아예 금융을 소재로 게임·애니메이션까지 만들어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각 기업들이 펼치는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인 경제·금융교육의 현황에 대해 시리즈로 알아본다.-편집자주
 
우리은행은 ‘어린이 경제교실’ ‘청소년 금융 네트워크’ ‘우리은행 금융아카데미’ ‘다문화자녀 경제금융교육’ ‘결혼이민자 금융재테크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무장하고 대국민 대상 경제·금융교육을 추진해 오고 있다. 
 
청소년 및 대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금융·경제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는 것은 물론 일반인 및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경제교육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금융·경제교육의 중심 ‘우리금융아카데미’ 
 
우리은행은 올해도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지난달  2박3일씩 두 차례에 걸쳐 안성연수원에서 대학생 금융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우리은행 금융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우리금융아카데미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에 대한 이해를 돕고 취업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2009년부터 매년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하고 있는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최종 선정된 대학생 약 100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이들은 금융기초, 취업전략, 팀별 신상품 제안과제 등 현장 중심 프로그램으로 경제와 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웠다. 
 
특히 최근 금융시장 트렌드인 핀테크와 관련해 국내 최초 모바일전문은행인 위비뱅크 담당자의 생생강의를 수강하기도 했다. 
 
이 강의는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과 우리은행의 위비플랫폼 사례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상품개발 관련 금융실무 및 전략에 대한 교육 등 특별 프로그램이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지식은 물론 실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글로벌 금융시장동향, 은행실무 및 전략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금융·경제교육”이라고 설명했다. 
 
위비 캐릭터로 애니메이션 금융교육 준비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 은행권 최초로 금융위원회에 캐릭터 저작권 라이센싱 부수업무 신고를 마쳤다.
 
캐릭터 위비(꿀벌)에 이어 올해 4월 위비프렌즈 5종 캐릭터 봄봄(나비), 달보(호박벌), 두지(두더지), 바몽(원숭이), 쿠(닭)를 출시하는 등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 추진을 위한 단계적인 준비가 끝났다.
 
모바일 전용 오픈마켓인 위비마켓을 통해 위비프렌즈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거나, 대고객 사은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금융교육에도 활용한다. ‘위비프렌즈와 함께 배우는 재미있는 금융이야기’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해 5~9세의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경제교육, 건전한 소비습관 등을 소개한다. 
 
고정현 플랫폼사업부 본부장은 “다양한 위비프렌즈 캐릭터 상품화 사업 및 어린이 금융교육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또 대학생 대상 금융아카데미, 위비 캐릭터를 활용한 금융교육 외에도 은행사박물관체험교실, 중고교생 대상 금융교육, 노인층 대상 금융사기 예방교육 등 다양한 계층별 금융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계층별 경제·금융교육
 
우리은행은 지난 1월과 4월 서울 중구 본점에 위치한 은행사박물관에서 어린이 체험교실을 개최했다. 체험교실은 ‘체험으로 배워보는 은행의 역사’를 주제로 금융·경제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됐다.
 
우리은행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한 금융·경제 교육과 은행사박물관 체험교실을 12년째 매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의 역사와 은행의 역할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와 금융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결혼이민자와 다문화자녀 대상의 금융교육도 빼놓을 수 없는 우리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다문화자녀들의 경제교육은 서울시와 협력해서 각 자치구에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신청을 받아 경제금융 강사를 파견해 주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금융교재와 커리큘럼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구성해서 전문 교육기관이 제작했다.
 
결혼이민자의 경우는 한국어 실력을 고려하여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등 각국 교재를 별도 제작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유아 및 초등학생 다문화자녀 대상으로 화폐 및 어린이 저축이론, 체험교육 등이다. 지난해까지 총 7회에 걸쳐 14시간 금융교육이 있었다. 
 
교육과목은 ▲금융 기초이론 및 금융상품이해 ▲가계재무설계 방법 등 재테크 교육 등이다. 
 
국내 입국 3년을 기준으로 레벨을 별도로 정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해까지 15회 교육이 있었으며 약 160명이 참여했다. 
top